道란?
불법(佛法)은 자기(自己)의 모습을 말함이요.
자기의 모습을 보도록 가르친 것이 불교(佛敎)이다.
왜 자기의 모습을 보아야 하는가?
자기의 모습을 봄으로서 모든 문제(問題)의 근본(根本)이 해결되기 때문이다
자기(自己)의 모습이란, 곧 마음을 말한다.
마음은 어떠하기에, 마음을 봄으로서 모든 것이 해결되는가!
마음은 모든 것의 근원(根源)이요,
모든 것이 마음으로부터 시작되고 마음으로 돌아간다.
과거, 현재, 미래의 무한(無限)한 시간(時間)과
동서남북, 상하(上下)의 무한한 공간(空間)과
유무(有無), 장단(長短), 대소(大小), 피차(彼此)의 무한한 차별상(差別相)과
희비고락(喜悲苦樂)등 무한한 감정(感情)의 생멸(生滅),
이 모든 것이 한 마음 속의 기멸(起滅)이니,
마음은 이 모든 것을 초월(超越)하여, 모든 것의 근원(根源)이 된다.
시간(時間)과 공간(空間)의 모든 것을 초월(超越)한 마음이란 어떤 것인가?
즉 우리의 일상생활(日常生活)에 있어서
눈으로 빛을 보고, 귀로 소리를 듣고, 코로 냄새를 맡고, 혀로 맛을 보고,
몸으로 촉감(觸感)을 알고, 좋고 나쁜 것을 알며, 온갖 생각을 할 줄 아는 자(者), 말하자면 의식작용(意識作用)의 본체(本體)를 이름하여 마음이라 한 것이다.
의식작용의 본체(本體)인 마음은 형체(形體)가 없고, 물체(物體)가 아니니, 눈으로 볼 수 없고, 손으로 잡을 수도 없다.
의식작용(意識作用)의 일체(一切) 생각이 끊어진 곳이니, 생각으로도 찾을 수가 없는 것이다.
모양도 없고, 생각도 아닌 곳에, 영지(靈知)가 소소영영(昭昭靈靈;뚜렷)하니, 이 영지(靈知)가 시간(時間)과 공간(空間)을 초월한 영원(永遠)한 자기의 참된 모습이다.
불법(佛法)은 자기(自己)의 모습을 말함이요.
자기의 모습을 보도록 가르친 것이 불교(佛敎)이다.
왜 자기의 모습을 보아야 하는가?
자기의 모습을 봄으로서 모든 문제(問題)의 근본(根本)이 해결되기 때문이다
자기(自己)의 모습이란, 곧 마음을 말한다.
마음은 어떠하기에, 마음을 봄으로서 모든 것이 해결되는가!
마음은 모든 것의 근원(根源)이요,
모든 것이 마음으로부터 시작되고 마음으로 돌아간다.
과거, 현재, 미래의 무한(無限)한 시간(時間)과
동서남북, 상하(上下)의 무한한 공간(空間)과
유무(有無), 장단(長短), 대소(大小), 피차(彼此)의 무한한 차별상(差別相)과
희비고락(喜悲苦樂)등 무한한 감정(感情)의 생멸(生滅),
이 모든 것이 한 마음 속의 기멸(起滅)이니,
마음은 이 모든 것을 초월(超越)하여, 모든 것의 근원(根源)이 된다.
시간(時間)과 공간(空間)의 모든 것을 초월(超越)한 마음이란 어떤 것인가?
즉 우리의 일상생활(日常生活)에 있어서
눈으로 빛을 보고, 귀로 소리를 듣고, 코로 냄새를 맡고, 혀로 맛을 보고,
몸으로 촉감(觸感)을 알고, 좋고 나쁜 것을 알며, 온갖 생각을 할 줄 아는 자(者), 말하자면 의식작용(意識作用)의 본체(本體)를 이름하여 마음이라 한 것이다.
의식작용의 본체(本體)인 마음은 형체(形體)가 없고, 물체(物體)가 아니니, 눈으로 볼 수 없고, 손으로 잡을 수도 없다.
의식작용(意識作用)의 일체(一切) 생각이 끊어진 곳이니, 생각으로도 찾을 수가 없는 것이다.
모양도 없고, 생각도 아닌 곳에, 영지(靈知)가 소소영영(昭昭靈靈;뚜렷)하니, 이 영지(靈知)가 시간(時間)과 공간(空間)을 초월한 영원(永遠)한 자기의 참된 모습이다.
출처 : 화물연대
글쓴이 : 혜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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